현재 공개된 무료 바둑 인공지능 사이트 목록입니다. > 인공지능 바둑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오늘 본 상품 0

없음

현재 공개된 무료 바둑 인공지능 사이트 목록입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 바둑 인공지능이 설치된 조립 컴퓨터 판매 및 전국 출장 설치 서비스 합니다. 단, KTX 등 고속철도와 지하철 이용이 가능한 생활권이어야 합니다.


현재 공개된 무료 바둑 인공지능 사이트 목록입니다.


카타고 셋팅에 많은 분들이 모르는 부분을 적습니다.


온라인에 돌아댕기는 바둑 인공지능 사바키에 셋팅된 --override-config 셋팅 방식은 변칙적 방법입니다. 즉, 컴퓨터 사양에 관계없이 범용성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반면에 -config gtp_b18_***.cfg 셋팅 방식은 컴 사양에 맞게 튜닝을 통하여 최적의 셋팅으로 파일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즉, 자기가 소유한 컴퓨터 사양에 맞게 셋팅이 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고, 이 방법이 카타고 홈페이지에서 권장하는 사용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문제는 시간이 컴 사양에 따라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셋팅 cfg 파일이 많으면 1~3시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점입니다. 그냥 사용하면 되지! 이렇게 생각하시는데 저는 바르게 셋팅해서 사용하자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공개된 인공지능의 기력이 이미 사람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때문에 기력을 논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 릴라제로 (공개된 인공 지능 중 축버그가 카타고 다음으로 적은 인공지능입니다.)

https://github.com/leela-zero/leela-zero

아래의 링크는 릴라제로 가중치 파일이 공개되고 있는 곳입니다. 가중치 파일은 인공지능의 기력을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http://zero.sjeng.org/

좌측에 있는 번호가 최신 가중치 파일입니다. 2019년 8월 11일 기준으로 236번 파일이 최신 가중치 파일입니다.

* 엘프고 (페이스북에서 만든 인공지능입니다.)

https://github.com/pytorch/elf

버전이 v0, v1, v2버전이 2019년 8월 11일 기준으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리찌등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릴라제로 실행 파일에 동작되도록 변환이 필요합니다.
현재 변환된 파일들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 미니고 (구글 직원이 취미로 만든 인공지능입니다. 알파고로 유명한 구글 딥마인드와는 별개입니다.)

https://github.com/tensorflow/minigo

가중치 파일은 구글 계정이 있어야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는 가중치 파일이 있는 URL입니다.

https://console.cloud.google.com/storage/browser/minigo-pub/

아래의 링크는 릴라제로 실행파일에 연동이 가능한 가중치 파일을 공개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https://cloudygo.com/converted_model/v16-19x19/models/

https://cloudygo.com/converted_model/v15-19x19/models/

https://cloudygo.com/converted_model/v14-19x19/models/

미니고 원본 가중치 파일은 릴라제로 실행 파일에 연동이 되지 않아 반드시 변환해야 합니다.

미니고 V17 버전은 기존 가중치 파일하고 달라서 별도로 변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인공지능 훈련 방법이 기존하고 많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 카타고 (공개된 제로 계열 인공중에서 유일하게 축을 아는 인공지능입니다. 또한 바둑판을 다양하게 지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https://github.com/lightvector/KataGo

이 인공지능은 축을 알기 때문에 다른 공개된 제로 계열 인공지능보다는 단 설정이 비교적 용이합니다. (타이젬 기준 단 설정: 1단~8단 설정 가능)

* AQ (인간기보를 학습한 인공지능 중에서 가장 셉니다. 그러나 제로 계열 인공지능보다는 많이 약합니다.)

https://github.com/ymgaq/AQ

이 개발자와 함께 RN 개발자가 동참한 AQZ 라는 제로 계열 인공지능을 개발 중입니다. 2019년 8월 세계 인공지능 바둑대회 참가 후 일반에게 무료로 공개한다고 합니다.

* RN (인간기보를 학습한 인공지능으로 AQ보다는 약간 약합니다.)

https://github.com/zakki/Ray

* 릴라 11 버전 (인간기보를 학습한 릴라 버전입니다. 제로 계열이 아닙니다.)

https://sjeng.org/leela.html

* 기타 인공지능 (릴라마스터.. 기타 등등)

릴라제로에서 변형된 즉, 인간 기보 + 제로 계열 인공으로 릴라마스터가 있습니다.

https://github.com/pangafu/LeelaMasterWeight

* AQZ (2019년 8월 대회 이후에 공개될 예정)

https://twitter.com/globis_aqz

https://www.globis.co.jp/news/release/20190701_globis.html

* 리찌 (릴라제로 실행파일과 연동이 되는 분석툴입니다.)

https://github.com/featurecat/lizzie/releases

https://github.com/zsalch/lizzie

* 사바키(Sabaki), 고구이(GoGui) (바둑을 두기 위해서 꼭 필요한 유틸입니다.)

https://github.com/SabakiHQ/Sabaki

https://github.com/Remi-Coulom/gogui

일반인들이 설치하기에는 어려움들이 매우 많은 인공지능들입니다.

설치방법 그리고, 셋팅값 등 여러가지로 복잡한 내용들입니다.

새로운 정보들이 나오면 그때 그때 업데이트됩니다.

컴퓨터 조립 잘한다고 인공지능 바둑에 대해서 해박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어느정도 프로그래밍 지식도 있어야 하고 바둑 기력도 어느 정도 있는 사람한테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설치 대행해드리는 것은 기력 향상에 촛점을 맞추는 방식이지, 절대 인공지능 대리 대국용으로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은 행위이니까요..

다행히 단 설정이 가능한 카타고로 인해서 기력 향상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기는 합니다.

릴라제로와 같은 너무 높은 수준의 인공 지능의 수법은 프로들도 이해가 안됩니다.
그렇다고 릴라제로와 같은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 셋팅값을 낮추면 축버그가 나와서 어이없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축버그가 가장 심한 인공지능은 미니고입니다. 다른 인공지능보다 축버그가 다소 많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인공지능의 수법이 높아서 아마추어 수준의 기력을 가진 인간이 축버그 유도를 의도적으로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권하는 방법은 바둑을 배울때 초보 시절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9줄 바둑으로 바둑의 기초를 배우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바로 이 원리입니다.. 인공 지능의 수법을 배우면서 공부하는 방법은 9줄, 13줄, 15줄 바둑으로 배우는 겁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료로 공개 된 것을 위주로 설치 대행해 드립니다.

(주의) 유료 인공지능은 절대 설치하지 않습니다.. 추후에 되돌아올 후폭풍이 장난이 아니거든요.

그럼.. 하시는 일마다 넘치는 축복이 있으시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이트 정보

회사명 조은마트 대표 이종현
주소 부산 영도구 절영로 480, 305호 (동삼동, 건아맨션)
사업자 등록번호 602-06-22175
휴대폰 010-2229-9856 전화 051-403-985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05-부산영도-000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이종현
부가통신사업신고번호 면제

Copyright © 2001-2013 조은마트. All Rights Reserved.